아제르바이잔-키르기스스탄 관계

덤프버전 :





1. 개요
2. 역사적 관계
2.1. 고대부터 근대 초기까지
2.2. 근대 후기
2.3. 현대
3. 상호 교류, 대사관
4. 교통 교류
5. 관련 문서


1. 개요[편집]


아제르바이잔, 키르기스스탄의 대외관계에 대한 문서이다.

2. 역사적 관계[편집]



2.1. 고대부터 근대 초기까지[편집]


두 나라들이 있었던 지역은 과거 스키타이의 지배를 받기도 했으며, 아케메네스 왕조, 사산 왕조페르시아에 속했다는 공통점이 있다.
중앙아시아 및 동아시아 중부 내륙에서 돌궐 제국을 세운 튀르크인들은 서진하여 투르키스탄과 캅카스, 일부 서아시아로 이주하기도 했으며, 여기서 오늘날의 아제르바이잔 지역과 키르기스스탄 일대들이 튀르크화가 되었다.

2.2. 근대 후기[편집]


훗날 러시아 제국에 의해 두 지역들은 러시아의 점령과 지배를 받았으며, 러시아의 지배를 받으며 문화적, 사회적, 경제적으로 러시아의 영향을 받았다. 러시아 혁명 이후 두 지역들은 러시아에 대항하기도 했으나 소련에 의해 다시 지배를 받게 되었다.

2.3. 현대[편집]


1991년 소련이 해체되면서 아제르바이잔과 키르기스스탄은 독립이 되었고, 1993년 1월 19일에 두 나라들은 수교를 맺었다.

양국은 독립국가연합, 튀르크 문화 국제기구, 이슬람 협력기구의 회원국들이다.


3. 상호 교류, 대사관[편집]


같은 세속주의 사회를 추구하는 이슬람권이다보니 서로 간의 무역, 왕래가 적극적인 편이다. 키르기스스탄에는 소련 시절에 이주해온 아제르바이잔인들이 있다. 비슈케크에는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이, 바쿠에는 키르기스스탄 대사관이 설립되었다.


4. 교통 교류[편집]


두 나라를 잇는 항공 노선(마나스 국제공항-아제르바이잔 항공)이 존재한다.


5. 관련 문서[편집]




파일: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.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-12-07 08:53:40에 나무위키 아제르바이잔-키르기스스탄 관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.